고객페르소나 집중

잠재 고객이 10초만에 전문가의 글에 감정 이입하게 만드는 법

왜 내 글은 반응이 없을까, 고객 페르소나를 고민하지 않아서라고요?

블로그나 유튜브에 열심히 글과 콘텐츠를 올렸는데 반응이 시원찮은 적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에 그런 일을 경험했는데요. 🔗엊그제 올린 유튜브 영상(링크)이 큰 반응을 얻지 못했죠.

왜 그랬을까 곰곰이 생각해 보니, 이번 영상의 주제가 ‘내 입장에서만 의미 있던 건 아닐까?’ 싶었습니다.

잠재 고객이 어떤 상황에서 제가 만든 콘텐츠를 접하게 될지 구체적으로 떠올려보지 않았던 거죠. 즉, 고객 페르소나를 생생하게 그려보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고객 페르소나를 고려하고 글을 써야 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도 있나요?

고객 페르소나를 모른다는 고냐앙?
무…뭐라고 냐앙?

잠재고객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 본 적 있는 전문가라면, ‘고객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한다’는 걸 대부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왜 여전히 많은 글들이 실패할까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1. 이미 고객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실제로는 착각이죠)
  2. 고객 생각을 하는 건, 숨 쉬는 것과 같이 자연스러운데 굳이 생각하고 써야 하나 싶어서 (실제로는 귀찮아서죠)

결국 글을 쓰기 전에 고객의 고민을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그냥 떠오르는 대로 쓰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아… 좋은 말인건 알겠는데, 그래서 뭐?”

관습대로, 그리고 관념대로 쓴 글은 고객에게 어떻게 보일까요?

  •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해주는 전문가의 글

‘이게 뭐가 나쁜 거죠?’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네요. 맞습니다. 당연히 나쁜 게 아닙니다. 전문가 입장으로 질 좋은 정보를 인터넷 세상에 게재한 건데 절대 나쁘지 않죠. 오히려 인류 발전에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문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입니다.

  • 신문과 방송사가 정보 흐름을 장악하던 옛날이었다면,
  • 아니 인터넷 초창기 시기였다면,
  • 아니죠…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 시대 전이었다면 의미가 있었을 겁니다.

아마 고객들이 아주 많이 고마워하며 관심을 보였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전문가가 올려준 아주 질 좋은 정보라 할지라도 ‘지금 나의 상황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 보이면’ 가차 없이 다른 곳을 찾아 떠납니다.

심지어 이런 판단은 5초 이내에 이루어지죠. 슥슥 스크롤하다 나가버립니다. 독자들은 이렇게 생각한다는 거죠.

“그래, 좋은 말이야. 근데 이게 나랑 무슨 상관이지?”

왜 고객 입장에서 글 쓰기가 어려울까?

글쓰기가 막막한 이유. 대상이 그려지지 않아서
비즈니스 글 쓰기가 막막한 이유도 역시 누구를 위해 써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죠.

글을 쓰기 전에 고객의 고민을 깊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머릿속에 생생하게 그려본 후에 글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쉽지 않죠. 앞에서 언급했던 ‘고객을 잘 안다’는 착각과 ‘굳이 잘 알고 있는데 또 떠올려야 해?’라는 귀차니즘 때문인데요.

이 외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머릿속 아이디어가 날아가기 전에 빨리 쓰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건너뛰기 쉬워요.

게다가 고객 문제 상황을 상세히 그려보는 걸 건너뛰어도 글은 쓸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더 간과되는 면이 있습니다.

10초 만에 고객이 문제에 처한 상황을 생생하게 그려보는 방법!

다행히 이 문제를 해결할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거예요.

“뭐야, 또 AI 이야기야? 뭐 챗GPT 이런 거 사용하는 거?”

맞습니다. 이제 식상하시죠? 그럴만하죠. 생성형 AI 콘텐츠가 트렌드를 타고 봇물 터지듯 휩쓸었으니까요. 챗GPT 성공 사례, 실패 사례를 많이 접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 입장에서 사용할지 말지 판단을 세우셨겠죠.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하셨든지 간에, 중요한 건 새로 나온 기술을 어떻게 내 상황에 맞추어 잘 활용하느냐 아닐까요?

AI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면, 고객의 상황을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릴 방법을 쓰면 10초 만에 고객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죠.

AI로 고객의 문제 상황 그려보기,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

클로드 AI 접속화면
글쓰기에 도움이 많이 되는 Claude.ai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내용대로 순차적으로 따라 해보시면 끝!

  1. 챗GPT 또는 클로드claude.ai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2. 프롬프트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입력하고 지시를 내립니다.
    • 타겟 고객이 가진 문제점을 떠올려보고 해. 그런데 막연한 상황이야. 내가 타겟 고객을 특정 해주면, 그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만한 문제점을 영화 시나리오처럼 짜서 알려줄 수 있겠어?
    • 내가 원하는 타겟 오디언스는 (타겟 오디언스잠재고객 조건)과 같은 사람들이야.
  3. 도출된 결과를 보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 요청하기 (분위기 수정, 분량 증가 요청 등)

중요한 건, 생성형 AI에게 고객의 상황을 영화 시나리오처럼 그려보게 하는 것입니다.

혹시 생성형 AI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무슨 이야기를 하는 건지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는데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만든 영상에서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 클로드 AI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클로드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답변을 받는지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글쓰기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글 쓰기 전에 이렇게 고객의 문제를 머릿속에 상세하게 그려보는 과정을 한 번만 거치면, 고객과 동떨어진 내용을 쓰는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몰입감을 선사할 수 있을 겁니다.

눈으로만 보고 마는 건 비전문가도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비전문가를 구분 짓는 가장 큰 차이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행동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꼭 한번 적용해보세요.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정말 도움 되는 글을 써보는 거예요.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란 사람을 발견하고, 문의해보고 싶은 전문가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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