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셰르파 에버그린 마케팅 본질 메인 이미지

온라인 마케팅 기술보다는 본질에 집중하라: 소규모 브랜드의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

왜 우리는 온라인에서 성과가 속 시원하게 안 나올까? 마케팅을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 아닐까?

많은 분들이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실 겁니다. 당연히 내가 뭔가를 잘못 알거나 모르고 있다는 불안감에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려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 익숙하지 않은 제조업 사업가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일이죠. 하지만, 그 본질을 이해한다면 훨씬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쉽게 성과를 낼 수 있다’ 말하는 마케팅 강의에서 주의해야 할 점

저도 처음에는 마케팅 책과 강의를 통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강의는 정말 많이 찾아서 들어본 것 같아요. 무료부터 100만 원이 넘는 유료 강의까지 말이죠.

이러저러한 과정을 거쳐 얻게 된 지식은 어느 정도 유효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요리 레시피와 같은 방법론에 쉽게 빠져들곤 했죠. 제조업에 익숙한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일정한 퀄리티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정형화된 방법론을 맹신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봤다는 순간의 기쁨을 지우고 냉정하게 돌아보니 더욱 그랬습니다. 기존에는 아무런 마케팅을 하지 않았기에 그 성과가 더욱 돋보였던 것뿐이었습니다. 수학을 풀 때 노트에 적어서 공식을 계산하다가 계산기를 처음 썼을 때 느끼는 감각과 비슷한 것이죠.

수많은 마케팅 강사들이 주장하는 각 방법론은 범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만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여러 번 반복하다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기술적인 측면에만 집착하다 보니 정말 중요한 마케팅의 본질을 놓치고 있었던 겁니다.

현혹되지 않을 것, 그리고 마케팅 본질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볼 것

비즈니스 셰르파 에버그린 마케팅 본질 서브 이미지
온라인 마케팅 기술보다는 본질에 집중하라: 소규모 브랜드의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 3

온라인 마케팅 스킬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것은, 본질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왜 해야 하며, 당신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은 무엇이며, 얼마의 예산으로 얼마나 오래 해야 할지를 스스로 고민해봐야 합니다. 남이 떠준 음식을 먹는 건 쉽습니다. 그래서 익숙해지는 것도 빠릅니다. 쉽게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1.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세요.
  2. 당신의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기준을 세워보세요.
  3. 뾰족한 고객을 설정하세요.
  4. 그리고 그들의 결에 맞는 이야기를 해나가세요.
  5. 무료 콘텐츠로 말을 걸거나
  6. 유료 광고를 이용해 고객의 관심을 끌어보세요.

이 모든 과정이 당신의 고민과 질문에 의해 시작된다면,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은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제조업 브랜드에는 상록수 전략이 필수입니다.

스킬보다는 본질에 충실한 마케팅 전략은 시간이 지나도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기술적인 스킬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그것은 본질의 틀 안에서 잘 맞추어져야 합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온라인 마케팅 본질에 집중해 보세요.

이렇게 본질에 집중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했을 때, 가장 먼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일 것입니다. 나아가서 고객과의 깊은 감정적 연결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여러분이 본질을 이해하고 실천하면, 더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