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셰르파 온라인 비즈니스 기본 세팅은 과정이다

자신만만했던 제조업 사업가가 온라인 비즈니스 기본 세팅에 좌절한 이유

누구나 처음에는 조급한 마음이 든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 세팅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야지. 그래야 시간 낭비 없이 성과를 빠르게 올릴 수 있잖아?”

혹시 이런 생각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비즈니스를 처음 시도하는 제조업 사업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일 것입니다. 본격적인 생산을 하기 전에 효율적인 라인line부터 잡는다는 건, 제조업을 생업으로 하는 분들에겐 자연스러운 사고방식이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라인을 구상하고 테스트를 돌리며, 불량품이 나오지 않도록세팅을 완벽하게 끝내고 싶다는 본능을 놓기 쉽지 않죠. 그게 제조업에서는 맞는 방식이기도 하니까요.

예, 맞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완벽을 추구하면 길을 잃는 아이러니

당신이 생각하는 그 방식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정답에 가깝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사고방식 때문에 어긋나는 포인트가 발생합니다.

진실은 이렇습니다. ⤵️

🌋 제조의 시스템 세팅은 단기간에 끝내야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 시스템 세팅은 오랜 시간 동안 완성시켜 가야 합니다.

고백하자면, 생산 라인에서 시스템을 잡는 게 본업이었던 저는 자신만만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도 쉽고 빠르게 잡을 수 있을 줄 알았죠. 하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초기 고객 타겟팅targeting과 마케팅 메시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뀌기 일쑤였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주요 서비스에도 변동 사항이 발생하기 시작했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처음부터 완벽하게 베이스를 세팅하려는 제조업자 마인드로는 힘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불안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되더군요.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이러한 변동들은 필연적인 과정이었습니다. 결국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일이었죠.

시행착오는 미덕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
✨ 시행착오 극복에 도움되는 팁을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예전의 저와 같은 마인드로 온라인 비즈니스 세팅에 접근한다면, 시행착오를 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알려드릴 팁을 업무에 적극 적용해보세요.

기존의 업무 스타일과 새롭게 지향해야 하는 방법 사이의 괴리에 빠져 허우적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대신 종착점 없는 최적화를 목표로 해보세요.

  1. 초기 세팅에 대한 부담 덜기
  2. 신뢰와 관계 형성하기
  3. 단계별로 접근하기
  4. 지속적인 테스트와 피드백 루프 돌리기
  5. 적절한 도구 활용하기

1. 초기 세팅에 대한 부담 덜기

처음부터 완벽한 세팅을 하려고 애쓰지 마세요. 시장 상황에 따라 핵심 타겟 고객층은 바뀝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메시지 역시 자연스럽게 바뀌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부하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굳이 만들어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생각으로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세팅한 베이스가 최적화 되는 과정을 겪어야 브랜드가 단단해집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시행착오가 미덕입니다.

2. 신뢰와 관계 형성

잠재고객과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는 필수적입니다.

신뢰를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에 딱 맞는 방법이겠죠.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온라인에서는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얻어가는 일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여기서 제가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정말 핵심적인 팁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고객은 동병상련同病相憐의 마음을 가질 때 신뢰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잠재고객을 여러번 바꾸게 될 것입니다. 그만큼 고객의 상황에 감정이입해보는 경험을 많이 쌓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한 실패의 서사는 문제를 가진 잠재고객의 심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험에 기반한 공감은 고객의 불안감을 무장해제시키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3. 단계별 접근

온라인 비즈니스 세팅은 큰 파형의 굴곡을 작은 진폭의 진동으로 바꿔나가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그러니 부디 작은 목표부터 세워서 달성해 나가세요.

4. 지속적인 테스트와 피드백 루프

온라인 비즈니스 세팅은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파도위에 떠 있는 부표처럼 흐름에 맞추어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마음도 정말 파도 같거든요. 고객 입장에서는 그만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업체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지가 많은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서비스와 마케팅 메시지를 고객에게 테스트 해보세요. 그럼 고객들이 피드백을 해주실겁니다. 잘한부분은 더 발전시키고, 잘못된 부분은 보완해서 시스템에 녹여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점점 최적화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타겟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꾸준히 조정하세요.

5. 적절한 도구 사용

잘 아시겠지만, 기술은 선택지를 넓혀줍니다. 그리고 효율화를 이끌어냅니다. 2~3시간을 끙끙거리며 노력해야 겨우 할 수 있는 일들을 단 몇분만에 끝내는 경험을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제 사수에게 들었던 것중에 가장 쇼킹한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아크릴 가공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는데요. 시작했을때부터 자동 재단기가 있었습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으로 가이드가 내려오고, 톱이 지나가는 장비였습니다. 하지만 제 사수는 아크릴 자를 대고 아크릴 칼로 여러번 그어가면서 잘랐다고 하더군요. 제겐 전설같은 이야기로 느껴졌습니다.

이렇듯 새로운 장비를 들이면 시간을 아낄 수 있는건 당연하고, 퀄리티가 높아지며, 더욱 나은 아이디어로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생성형 AI, 워크플로우 자동화 도구 등을 활용해 당신의 리소스인력, 돈, 에너지 등를 절약하세요. 그리고 절약한 기회비용만큼 더 많이 도전하고, 더 많이 실패해, 더 많은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시도를 반복하면서 조준선을 맞춘다는 것

위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처음부터 완벽하게 세팅하려는 제조업 사업가의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약간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결과를 계속해서 만들어가면서 최적화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계속해서 시도하고 실수를 통해 배운다면, 최적화된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