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다는날 제작팀원

제조업 온라인 비즈니스를 오늘 시작할 수 있게 돕는 4가지 방법

기존 영업 방식만으로는 매출이 늘지 않아 걱정입니다.

이런 푸념은 아마 당신만의 고민거리는 아닐 것입니다. 많은 제조업 사업가예전의 저를 포함해서들이 이와 같은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문제를 푸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이 가진 문제는 온라인 비즈니스 시작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위주 영업이 힘을 잃게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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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2006년부터 아크릴 가공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2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중인데요.

당시에는 오프라인 영업에 집중하면서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현재와 그때의 온라인 환경은 너무 달랐죠. SNS도 없었던 때였으니까요.

그래서 그때는 매출이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업계에서 정보를 비공개에 가깝게 숨겨둘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좋든 싫든 오프라인에서 아는 사람만 아는 방식으로 업체를 컨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객이 어디로 빠져나갈 일이 없으니 사업자들에게는 좋은 일이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갑의 위치에서 플레이할 수도 있었죠. 마음 놓고 오프라인 영업 방식을 고수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도 그렇게 고인물로 지내는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일이 벌어졌습니다.

🌋 페이스북을 필두로 SNS 이펙트가 발생했습니다.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손쉽게 자신이 하는 일, 그리고 가지고 있는 정보를 퍼뜨릴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죠.

SNS 시대가 점점 무르익으면서 수주량이 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고객들은 온라인을 통해 업체를 평가하고, 컨텍하고, 발주하는 게 익숙해져 갔습니다. 당연한 일이죠. 시간도 아끼고, 방문하느라 드는 에너지도 아낄 수 있었으니까요. 그런 경험이 쌓일수록 견고해질 수밖에 없는 고객 구매 경험이 생긴 것이죠.

하지만, 그런 트렌드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저희는 계속 오프라인 영업을 고수했습니다. 점점 매출이 정체되고,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시장에 반응하지 못했던 동료 대표님들도 모두 힘들어하는 시기가 시나브로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찾아왔습니다. 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양분되는 가운데, 오프라인에서 경쟁하는 업체끼리는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은 미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 온라인 비즈니스 시작하기를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시간이 10년 정도 지났습니다. 현재는 온라인에서 사이니지 굿즈를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중입니다. 큰 성공은 아니지만, 지속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진출에 불안요소가 거의 없는 이유

제조업체도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를 SNS에서 시도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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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포함한 많은 제조업 사업가들은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 영업만으로는 더 이상 성장이 어렵다는 것 말이죠.

하지만 쉽게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생경한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겠죠. 새로운 도전으로 맞게 될 리스크는 더욱 크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기의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과는 달리, 현재는 거의 돈을 들이지 않고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NS가 없었을 때는 네이버 같은 기업에 돈을 넣어가며 광고를 해야 돋보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취향의 시대, 그리고 발견의 시대입니다. 콘텐츠만으로 잠재고객에게 발견될 수 있고, 공감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 제작에는 시간과 노동력이 투입됩니다. 하지만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곳에 돈을 직접적으로 쓰지 않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리스크 분산 효과를 보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노력대비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으니,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당신이 온라인 비즈니스 세계로 연착륙 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시작을 위한 4가지 단계

  1.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집중하기
  2. 브랜드 본질 명확히 하기
  3. 니치 시장을 타겟팅 하기
  4. 워크플로우 자동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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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집중하세요

소규모 브랜드는 한 곳에 힘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핵심 온라인 공간을 설정하고, 그곳에 고객 유입을 집중시키세요.

예를 들면, 지금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웹사이트워드프레스로 만든 온라인 비즈니스 베이스캠프가 저희의 핵심 온라인 공간입니다.

이처럼 핵심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SNS 플랫폼을 활용하여 하나의 일관된 콘텐츠 흐름을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 리소스시간, 돈,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투입하면서도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의 본질을 명확히 하세요

창업자 자신의 본질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구축창업자의 브랜드화하세요. 당신의 사업과 일치하는 정체성을 그대로 반영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략적으로 약간의 마케팅 기법을 추가하되, 진정성을 잃지 않도록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니치 시장을 타겟으로 하세요

전 국민이 하나의 정보나 개념을 공유하는 매스미디어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무색무취보다 특별한 것들이 돈을 벌어주는 세상이 된지 오래입니다.

예를 들어 2002년 당시의 월드컵은 대단했죠. 하지만 이제는 모두 다 같은 방법으로 월드컵을 즐기지 않습니다. 각자의 방식, 취향대로 월드컵을 즐깁니다.

이제는 말 그대로 진정한 초개인화를 지향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신의 제품이 타겟 고객들에게 더욱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니치 마켓Niche Market, 디테일하게 나눈 시장이란 뜻으로 틈새 고객을 공략하는 전략을 펼친다 을 공략하세요.

4. 업무 자동화 도구와 AI를 활용하세요

현시대에 콘텐츠는 돈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일상적이며, 어느 곳에서든 존재하죠. 온라인에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돈을 적게 들이고 마케팅하고 싶어 하는 소규모 브랜드에게는 필수죠.

하지만 콘텐츠를 만들 때는 자원을 투입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작은 기업은 영리하게 플레이해야 합니다.

힘들게 만든 콘텐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서도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려면, 워크플로우workflow, 업무 흐름 자동화 서비스와 생성형 AI를 활용하세요.

이건 마치 새로운 장비를 들이고, 장비 효율화를 위해 여러 테스트를 해보는 것과 같은 이치인데요. 이 시스템이 최적화되면 콘텐츠의 일관된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공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효율적인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제조업 온라인 비즈니스를 지금 시작하세요
제조업 온라인 비즈니스를 오늘 시작할 수 있게 돕는 4가지 방법 10

저는 종종 각 업계의 제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 상황을 살피곤 합니다. 시장조사 차원에서 하는 것인데요. 요즘은 옛날보다는 분명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생각보다 온라인 비즈니스 진출이 안된 시장이 존재합니다.

아직도 이런 수준인가 싶은 정보 비대칭 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특히 B2B 베이스의 사업을 하는 제조업이 이런 경향을 보이는 편인데요. 혹시 당신의 시장이 이런 상황이라면 무조건 오늘부터 온라인 시장을 뚫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같은 업종이라 하더라도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은 완전히 다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1등이 되지 못했더라도 온라인에서는 1등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결이 다릅니다.

물론 일상품을 개별 고객에게 판매하는 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시장이 아니잖아요.

그러니 이제 도전할 차례입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실행해 보세요. 겁먹지 마세요. 처음엔 누구나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면서 당신의 비즈니스는 점점 더 성장할 것입니다.

빅찬스! 당신이 진입할 온라인 시장에 경쟁자가 거의 없을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온라인 시장에 깃발을 꽂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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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이 비어있나요? 그럼 첫 깃발을 꽂으세요. 그리고 온라인상에서 당신의 업계에 대한 부족한 정보로 고통받고 있는 잠재고객에게 도움을 주세요.

그들잠재고객은 당신이 매우 반가울 것입니다. 또는 고마움을 느낄지도 모르죠. 감사의 인사를 받으며, 돈을 내면서까지 당신에게 부탁하려고 안달 난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일이 생기는 것은 오롯이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익숙하지 않다’, ‘생소하다’는 이유로 시도하지 않으면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입니다.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모르면 겁이 나는 게 너무 당연하죠. 배우면 됩니다. 무료 자료가 산더미라서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보가 너무 많아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모를 정도입니다.

시간이 없다고요? 단언컨대 그건 핑계입니다. 시간은 무조건 낼 수 있어요. 현상유지를 위해 숨 쉬듯 의식하지 않고 하는 행동 중 하나를 줄여보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저는 지금도 예전의 나에게 이야기합니다. 그때 온라인으로 사업 창구를 뚫은 건 정말 잘한 일이라고요. 결과는 둘째 치고서라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고, 넓혀가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당신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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